내가, 당신이, 그리고 우리가 암호화폐 투자에 뛰어들 때

2017년 내내 BTFD (베이시스 포인트가 과거 평균치로 하락하여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하는 현상) 은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 “집합!” 이라는 외침과 같았습니다. 2018년도 초반은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기다리며, 비트코인을 팔지 않고 가장 충실히 보유하고 있는 HODLer 들에게 시험이 될 것입니다.
비트코인을 팔기에 가장 적절한 때는 언제일까요? 물론 그 가치가 미화 1만 5천 달러, 1만 달러 또는 8천 달러 일때는 아닙니다.

암호화폐 거래는 어느 방면으로든 어려운 일입니다. 아주 수익성있고 유익한 전략을 충실히 고수하여
얻어진 이윤이 몇 일 내에 사라져버릴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이 실시간으로 변하기 때문에 암호화폐 투자 흐름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거래 전략과 사고 방식도 변화를 거듭해야 합니다.

경제 관련 미디어는 암호화폐가 왜 그 방향으로 흘러가는지에 대한 정보를 늘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믿을만한 정보통을 찾아내 볼모로 잡고,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실토하게 합니다. 저는 그렇게 파악된 이유 중 몇 개를 골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카고 상품 거래소 (CME) 와 시카고 옵션 거래소 (CBOE) 영향

CME에서 비트코인 선물 계약 상품 거래가 처음 시작된 날, 거래량이 급등하며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운명적인 그 날 아침, 비트멕스 비트코인 지수 (.BXBT) 는 미화 2만 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그 날
이후 2달 동안이 비트코인 공매도를 위한 최적의 시기였습니다.

대규모 기관 투자자들이 미화 달러를 추가로 지급받음으로써 비트코인을 손쉽게 공매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그들의 경제력을 이용해 비트코인을 공매도하여 그 가치를 폭락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제부 기자들은 모든 공매수에는 항상 공매도가 따라온다는 선물 거래의 원리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이는 곧, 선물거래에는 순 영향 (net impact) 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만약, 마진을 붙여 공매도하려는 사람들이 마진을 붙여 매수하려는 사람들보다 더 낮은 가격을 받아들이면, 그 거래는 더 낮은 가격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 이 시점에서 시장 조성자들은 순매수자들이 되고
현물 시장에서 비트코인을 매수 또는 공매할 것입니다. 이 때, 미결제 약정 (open interest) 의 규모가 충분히 클 경우, 현물 고평가 현상 (backwardation, 선물보다 현물 거래가 고평가 되는 현상) 은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2018년 1월 이후 비트코인/미화 달러 시장에서의 미결제 약정을 나타낸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소규모이며, 전 기간을 통틀어 미결제 약정 규모가 가장 컸을 때는 미화 1억 6천 4백 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모든 시장 조성자들이 순공매수를 한다는 가정은 그들이 가격 중립을 유지하기 위해 비트코인 현물을
공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미화 1억 6천 4백만 달러의 비트코인이 판매되어야 함을 뜻하며, 이 숫자는 1일 최대 거래량이 아닌, 비트코인 공매수 포지션의 거래량에 해당합니다. 거래소 상의
현물 시장에서는 하루에 미화 십 억 달러 이상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장외 종목 거래 시장 (OTC, Over the Counter Market) 의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결코 규모가 작지는 않을 것입니다.

공매도에 대한 압박이 최고치에 달해도 CME 와 CBOE 의 거래 보유자들에게 그 압박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호황 시장의 실질적인 흐름에 미치는 영향도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거래는 거래자들의 매세를 강화시킵니다.

거래 규모를 고려했을 때, 비트멕스는 이러한 거래들의 인기를 계속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올 해들어
지금까지 CME 와 CBOE 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 규모가 미화 4십 4억 8천만 달러인 것에 반해 비트멕스에서 XBTUSD, XBTH18 그리고 XBTM18 상품의 거래 규모는 미화 5백 3십 1만 4천 달러에 달합니다. 비트멕스가 상품 거래에 있어 12배 큰 유동성을 보였습니다.

 

월 가의 비트코인 현물 공매수

악덕 은행원들은 그들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사람들의 집단이 억만장자 혹은 백만장자가 되는 것을 못
미더워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현물 시장에서 공격적인 비트코인 공매수를 통해 그 집단을 박살내버립니다.

대규모 금융기관들은 많은 양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지 않거나 혹은 전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비트코인과 관련된 KYC (Know Your Client) / AML (돈 세탁 방지 Anti Money Laundering) 문제들로부터 방해받고 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 판매를 위해 그들이 신뢰할만한 거래 상대방으로부터 비트코인을 빌려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기요, Cumberland Mining 사, 저희에게 미화 1천만 달러의 비트코인을 빌려줄 수 있나요?’

은행이 공매도를 위해 비트코인을 빌렸다면, 은행은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매도해야 할 것입니다. 암호화폐의 변덕스러움은 전세계에 있는 거래 상대방들로 하여금 거래소에 많은 양의 자본을 투자하지 못하게 합니다. 저는 세계적인 은행을 감시하는 감사국이 암호화폐 계좌 개설을 승인한 것을 매우 의심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실 상황은 잠시 논외로 하고, 감사국에서 트레이딩 데스크 (증권사, 은행 등에서 거래를 위한 매매 행위가 이루어지는 물리적 공간) 가 최대 규모의 비트코인 현물 거래소의 계좌 개설을 허용했다고 가정해봅시다. 비트코인의 가치가 0이 될 때, 트레이딩 데스크는 최대 100% 의 이윤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대신 시장의 가치가 미화 1억 달러에서 50% 하락한다면, 그 손실은 거래를 전세계적으로 이끌어가는 사람들과 전세계 투자 은행을 이끌어가는 사람들에게 타격을 줄 것 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정부 승인을 받은 거래의 라인 담당 경영 책임자라면, 여러분들은 직업을 잃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비트코인을 공매도하여 엄청난 돈을 잃었을 것입니다. 그것은 경제적인 압박이 되고; 여러분과 여러분의 은행은 웃음거리가 되었을 것입니다.

비트코인 거래에 수반되는 커리어와 운영상의 위험성 그리고 비트코인 공매도에 대한 부담 때문에 은행은 실질적인 투자 행위를 단념하게 됩니다.

 

대한민국의 비트코인 거래 금지 규제

중국으로부터 온 암호화폐 거래의 바톤을 한국이 넘겨받았을 때, 많은 사람들이 대한민국 영토에서 만들어진 모든 정책 조치들을 아주 면밀히 주시했습니다. 대한민국 법원이 한국 내에서의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할 것임을 발표했을 때, 암호화폐 시장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러나 중국과는 달리, 한국에는 정당한 적법 절차가 있었고, 중국과 달리 한국의 경제는 개방되어 있었습니다. 소동이 가라앉은 후, 국회의원들은 누가 무엇을 거래하는지 알 수 있을 정도의 투명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한국 투자자들은 현재 실명 계좌만을 사용할 수 있고; 미성년자와 외국인의 암호화폐 거래는 금지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이 매우 엄격한 조치라거나 거래 자체를 금지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대한민국의 정부는 암호화폐에 엄청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한국의 국민연금 공단도 다수의 대규모 거래처 중에서 암호화폐에 투자했고, 그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성공한 스타트업 기술 회사인 카카오 (Kakao) 는 거래 규모 기준 한국에서 가장 큰 거래소인 업비트 (Upbit) 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가 수 백만 명의 유권자가 사랑하고 연봉이 높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이 암호화폐 산업을 공격할 수 있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계속 암호화폐에 신뢰를 갖고 거래를 계속할 것입니다.

한국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는 신규 계좌 정책을 수용하면서 중지되었습니다. 2월달이 되면 거래 중지 조치는 해제될 것입니다. 새로운 투자자들이 유입되면서 시장의 하락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암호화폐 거래를 또 다시 금지한 중국

저는 시장들이 중국의 부정적인 정책 발표에 계속해서 반응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규제 기관은 모든 금융 기관들에게 자기평가서 제출과 암호화폐에 관련된 모든 거래를 금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것은 대규모 거래소에서의 암호화폐 거래 정지로 인해 겉잡을 수 없이 늘어난 OTC (장외 거래) 에 대한 대응책이었습니다.

암호화 화폐 시장 및 투자 진입이 어려워질수록, 중국 투자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경제적 노출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것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중국에 불법 발전소를 세울 방법을 찾아낸다면, 중국 투자자들은 중국 정부의 희망 사항과는 반대로 암호화폐를 사고 팔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낼 것입니다.

 

테더 (Tether) 코인의 빅뱅 이론

대다수의 종교가 그렇듯, 고위 성직자들은 일반인들이 신의 언어를 이야기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암호화폐 세계 속 평범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 자신을 포함해서, 테더 (Tether) 코인의 운영 원리에 대해 잘 모르고 있습니다.

비트파이넥스 (Bitfinex,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 와 관련된 상품선물거래위원회 (CTFC, Commodity Futures Trading Commission) 의 문서제출명령은 시장을 놀라게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사건이
부정적이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테더 코인에 실제로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면, 금융 관련 범죄 단속 기관인 FinCEN (Financial Crimes Enforcement Network) 과 미국 재무부는 테더 코인의 수상한 내막에 관해 조사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거래 중지를 위해 거래 정지 명령 (cease-and-desist order) 이라는 조치를 가장 먼저 취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CTFC 가 문서제출명령을 내린 후에도 테더 코인이 계속 생성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코인에 치명적인 결함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실제 거래정지명령이 실행되었더라도, 대부분의 대규모 암호화폐의 시장 가치는 하락하지 않고 급등했을 것 입니다. 어떤 형태로든 실질적인 이윤을 얻고자 했던 투자자들은 테더 코인을 매도한 후 그들이 매수할 수 있는 암호화폐를 사들였을 것 입니다.

비트코인/테더 코인의 가격 상승은 비트코인/미화 달러 가치의 상승을 이끌어냅니다. 이것은 비트파이넥스 (Bitfinex) 에서 은행업무 문제가 발생했을 당시, 사람들이 미화 달러로 된 암호화폐 토큰을 거래소에 상장되기 전에 팔아 (USD IOUs, I Owe U : 거래소에 상장되기 전, 미리 토큰을 파는 행위) 비트코인을 구매한 뒤, 계좌에서 돈을 인출했던 일과 비슷합니다. 비트파이넥스 (Bitfinex)는 시장을 상승장으로
이끌었고, 나머지 거래소들도 그 뒤를 따랐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정말로 테더 코인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비트코인을 공매수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현재의 시장 조치는 최근 발생한 법적 문제들이 무해하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달라진 점은 무엇일까?

전체적인 암호화폐의 가격은 이전보다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매 년을 단위로 비트코인의 가격은 수 백 퍼센트가 상승했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암호화폐가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건 단지 게임일 뿐입니다. 가장 비쌀 때 사고, 가장 저렴할 때 팔게 하는 CNBC (미국의 뉴스 전문 TV 채널) 의 속임수에 넘어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러한 자산에 둘려 싸인 언론의 관심이 사라진다면, 시장의 하락세는 장기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작가인 Nasisim Nicholas Taleb 이 말했듯, 자극적인 주제만 보도하는 금융계 쓰레기
언론들 (financial presstitutes) 은 암호화폐를 미끼로 사용합니다. 암호화폐 산업에는 진정한 페이소스 (pathos, 비애) 가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경제지는 이 업계에 대한 보도를 계속 할 것이고, 사람들은 야단 법석을 떨며 무슨 일이 일어나는 지를 계속해서 궁금해 할 것입니다. 이것은 위 같은 시스템에 새로운 자금을 유입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단기 투자자들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는 시스템에 유입되는 새로운 실물화폐의 양입니다. 만약, 새로운 자금의 유입이 없어 문제가 발생한다면, 소액 투자자들의 캐시 아웃 (cash out, 현금 인출) 이 암호화폐의 가격을 마진 이하로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변동성을 매우 사랑합니다.
일단 암호화폐 거래를 시작하면, 시장의 주가가 5% “폭락” 해도, 여러분들은 어깨 위의 먼지를 툭 털어내듯 금방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장기 “투자자들” 에 대해서, 비트코인 혹은 각자가 선호하는 암호화폐의 기술적인 장점에 관해 아무런
변화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비트코인이건 토큰이건 실용성이 있느냐와 없느냐의 차이만 있을 뿐,
시장의 변동성은 장기투자자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단 한가지 확실한 것은 암호화폐가 소수점 단위에서 거래되면 가격 변동성은 상승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저희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는 환상적인 1분기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