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멕스 STO (BlockMEX Security Token Offering)

블록멕스를 기억하세요? 이 회사는 수년 간 절뚝거리며 맥없이 버텨왔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시도했지만 그 중 어떤 것도 수익을 가져다 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벤처 캐피탈 회사들은 계속해서 이 회사에 현금을 쏟아 부을 것이고, 이로 인해 회사의 가치평가는 계속 상승할 것입니다. 블록멕스의 대표는 새로운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최근 열린이사회 회의에서 있던 대화를 들어보겠습니다.  

Billy – Billy는 블록멕스의 CEO입니다. 그는 블록멕스의 전직 대표가 해임을 당한 후에 합류했습니다. 현금의 대부분을 공급하는 벤처 캐피탈 회사인 The Blind Fund는 더 나은 경영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Billy를 지지하며 전직 대표를 해임하였습니다.

Kaiser Soze – The Blind Fund의 무한책임사원 (general partners) 중 한 명.

Kaiser Soze – Billy씨, 앞으로 나아갈 회사의 추동력을 위해서 무엇을 할 것입니까? 4년이 지났지만 블록멕스는 여전히 수익이 나고 있지 않습니다. 회사로써는 새로운 무언가를 해야 할 때인 같습니다.

Billy – 음, 저에게 새로운 방안이 있습니다. ICO는 치명적입니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쓰레기이고 규제당국은 이를 혐오합니다. 그렇다면 Securities Token Offerings의 약자인 STO (증권형 암호화폐공개) 는 어떨까요?

Kaiser Soze – 더 자세히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Billy – 좋아요, 그럼 일단 여러분이 부동산의 일부를 사고 싶다는 상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여러분은 토큰으로 표시되는 일부 소유권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Kaiser Soze – 저를 옛날 사람이라고 하셔도 좋습니다만, 그것이 곧 부동산 투자 신탁 (REIT) 이 아닌가요? 전 세계 대부분의 주식 시장에는 이미 유사한 상품이 있습니다.

Billy – 하지만 REIT (부동산 투자 신탁)가 블록체인 상에 있을까요? 또한 타이틀의 기록을 보관하기 위해 분산원장기술을 사용할까요?

Kaiser Soze – 아니요, 하지만 해당 상품들은 현재 하루에 수십억 달러에 거래되고 있고 전 세계 거의 모든 지역의 중개인과 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Billy – 아직 이해를 못하신 것 같습니다. 만일 토큰이 이더리움 프로토콜처럼 블록체인 상에 존재할 수 있다면, 저축할 곳이 없는 불쌍한 북한의 투자자들처럼 누구에게든지 어디에서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들은 토큰을 소유할 수 있게될 것입니다.

Kaiser Soze – 정말 누구든지요?!! 이것이 증권인 게 확실한 거죠, 그렇죠?

Billy – 네, 그렇습니다.

Kaiser Soze – 이는 해당 상품들이 규제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대부분의 곳에서 거래소는 일종의 면허가 필요합니다.

Billy – 네, 맞습니다.

Kaiser Soze – 현존하는 거래소에서 이미 소유하고 있는 것과 같은 면허를 말씀하시는 거죠?

Billy – 맞습니다.

Kaiser Soze – 그리고 매칭 엔진을 작동시키는 기술 스택도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거죠?

Billy – 맞습니다.

Kaiser Soze – 그럼 동일한 클라이언트 베이스를 얻기 위해 동일한 기술을 복제하고, 동일한 면허를 취득한다는 말씀이신가요?

Billy – 맞습니다.

Kaiser Soze – 좋습니다, 승산이 있어 보이네요. 저희는 계속해서 돈을 쏟아 부어 양으로 승부할 수 있습니다. [The Blind Fund 사는 그들이 선호하지 않는 사업에서 총 마진이 음수인 경우를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습니다.]

Billy – 바로 그것이 제 생각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STO 와 그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STO의 또 다른 유형은 신생 기업의 주식을 공모하는 것입니다.

Kaiser Soze – 이것이 IPO 시행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Billy – 요즘 많은 회사들이 비상장 (private) 상태로 운영되고 있는데, 특히 중소기업들에게는 IPO를 시행하는 데 드는 비용 및 규제 준수 비용이 매우 큰 부담입니다. 소규모 기술 회사들이 몇몇 유형의 주식을 판매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Kaiser Soze – 이런 회사들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요? 저는 이 회사들이 수익성 없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Billy – 이들은 큰 수익을 올릴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감사를 받은 계좌 또는 투자자를 위해 그 어떤 것도 설명할 의무가 없을 것입니다.

Kaiser Soze – 와, 정말 놀랍습니다. 이 STO가 대차대조표 상에 어떻게 들어맞을까요?

Billy – 그 부분은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Kaiser Soze – 전통적인 금융 이론은 현금 흐름이 없기 때문에 이 토큰은 무용지물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Billy – 이 봐요 Kaiser. 우리는 이미 이 일을 경험해보았습니다. 전통적인 금융은 죽었습니다. 저희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들어왔습니다. 너무 반대만 하지 말아주십시오.

Kaiser Soze – 알겠습니다. 하지만 만일 증권처럼 주식을 팔고 있다면, 국가 규제당국에 등록해야 하지 않을까요?

Billy – 쉬..아무에게도 말하지 마세요. 저희는 이것을 어떻게든 끼워 맞출 생각입니다. 저희는 블록체인 또는 분산원장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규칙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부분은 투자자들에게 그들이 실제로 아무런 권리도 없는 것을 살 때 이 점을 고지해줌으로써, 저희는 어떠한 법적 책임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Kaiser Soze – 와, 이 블록체인이라는 것, 매우 흥미롭습니다! 뭐든지 가능하네요.

Billy – 정말 그렇죠? 아마도 저희가 할 수 없는 유일한 건 수익적인 면에서 양수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Kaiser Soze – 그 부분은 걱정하지 마세요. 저는 똑똑한 사람들의 수 보다 많은 현금을 가진 목마른 사막의 사람들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저희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