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reexo 프로젝트 진행 상황

요약: 본 아티클을 통해 캘빈 김 (Calvin Kim)은 100x Group의 지원을 받아 진행하는 Utreexo 도입 관련하여, 해당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한 간략한 업데이트를 드리고자 합니다. 캘빈 김 개발자는 현재 성능 개선을 위하여 기존 비트코인 네트워크와의 인테그레이션, 코드베이스 활용 추가 테스트 진행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해 제 첫번째 풀리퀘스트(PR)가 병합되었을 때, Utreexo 프로젝트는 이제 막 PoC(Proof of Concept; 개념증명) 단계를 지난 상태였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서명 검증이 가능한 활성 Utreexo 노드를 도입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 부분은 올해 7월에 마무리되었고, 여러 부분에서 성능을 향상하고 버그를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전체 기능을 갖춘 어큐뮬레이터와 관련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포함한 여러 개발 업무를 진행해오고 있는 중입니다. Utreexo 브릿지노드의 디스크 저장용량을 개선할 수 있는 https://github.com/mit-dci/utreexo/pull/192 와의 병합을 통해 Utreexo 프로젝트 완성에 한 걸음 더 나아갔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성능 개선을 위하여 기존 비트코인 네트워크와의 인테그레이션, 코드베이스 활용 추가 테스트 진행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으면서 계속해서 앞으로 나가간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낍니다. Utreexo를 실제로 도입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많은 일들이 남아있지만,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본 프로젝트에 참여를 원하시는 경우 저희 깃허브(https://github.com/mit-dci/utreexo/issues)를 확인해 주시길 바라며, 프리노드의 #utreexo 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