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OE 비트코인 공매도로 ‘Ashdrake’d’ 되다

한 때, ‘Ashdrake 왕’ 이라 불리던 거래자가 있었습니다. 그는 루마니아 출신 프로그래머로 비트코인의 침체기였던 2014년과 2015년, 핵의 겨울 동안에도 왕성한 활동을 했습니다. 그의 전략은 비트코인을  공매도하는 것이였고, 그 효과를 다하기 전까지 아주 유용하게 작용했습니다.

비트코인이 300달러 선까지 하락했을 때, Ashdrake는 평소처럼 비트코인을 공매도했습니다.            불행하게도 그 때는 가격이 300달러에서 500달러까지 유지되었고 2달 정도 후에는 거의 600달러에
달했습니다.

그는 계좌에 있는 돈을 완전히 잃었고, 더 이상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판단력  부족으로 그는 강세 시장 쪽으로 눈을 돌릴 수 없었습니다. 투자자들은 “Ashdrake화 되다.” 라는 용어를 만들었고 이 단어는 비트코인 공매도로 통장에 있는 돈을 완전히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

월요일, CBOE에서의 비트코인 선물거래가 시작되자, 경제 관련 미디어들은 필요이상으로 비트코인을
공매도하기 위해 줄을 선 기관 투자자들에 대한 보도를 쏟아냈습니다. 하지만 개시 이후 12시간
동안 CBOE에서의 1월 비트코인 선물 계약은 3번의 거래 일시 중지 조치를 당했고, 20% 넘게 상승했습니다.

고객들의 순공매도 선물 계약을 허용하지 않았던 미국의 투자 자문 회사인 Interactive Brokers사는 Ashdrake’d화 되는 것을 매우 두려워 했습니다. 그들이 위 같은 운영 방식을 완전히 바꾼 이후에도 공매도는 틀림없이 400%의 막대한 이윤을 남길 것입니다.

콘탱고 시장, 누구에게나 가능한가?

앞서 제가 언급한 바와 같이, 현물 시장에서 CBOE 선물계약은 프리미엄 기반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물계약에 있어 프리미엄 발생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자산 관리사들의 평균적인 상황을 생각해보십시오. 전 세계의 중앙 은행들은 끊임없는 물가 상승을 겪고 있는 모든 자산 등급에서 발생한 변동성 문제에 부딪혔습니다. 채권, 주식, 상장
지수 펀드와 자산 담보 증권들은 특히 중앙 은행의 재무 상태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알고있습니다. 그들은 집단으로써, 수동적인 시장 추적 상장 지수 펀드 (market-tracking ETF)에 투자하는 것이 “알파값”의 수익을 만들어내는 고급 인력에게 투자를 위탁하는 것보다 낫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소위 스마트 머니라 불리는 전문가들 조차 안정성을 추구하는 사람들로 미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비롯한 다른 전자 화폐들의 불안정성은 계속 될 것이고 위험 자산과의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며, 그 가치가 오를 때도 있습니다. 제가 만약 현직 펀드 매니저라면, S&P 500 지수를 밑도는 수동적인 주식 투자를 할 것입니다.

만일 제가 아무것도 하지않는다면, 더 적은 수수료가 발생하는 수동적인 ETF (상장 지수 펀드)를 통한
자산 손실과 더 큰 영업 실적의 손실을 가져올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대담한 태도로 저의 전체 포트폴리오와 부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콜 옵션 (call option)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0으로 하락한다 하더라도 저는 주가 지수 이하의 투자를 계속 할 것입니다. 한 달 안에 50%에서 100%까지 수익률이 오른다면, 저의 영업 실적에 중요한 베이시스 포인트 몇 개가 더해질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보너스로 도넛을 받느냐 혹은 단순히 일한 만큼의 댓가를 받느냐의 차이점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콜 옵션은 공매수 비트코인 선물계약과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저는 가격, 변동성, 상호 관계와
유동성만을 믿을 뿐, 비트코인 자체를 맹신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비트코인을 보유할 필요도 없습니다. 오로지 저는 선물계약을 위해 CBOE 혹은 CME에 맡겨진 달러를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스펙은 순 공매수 비트코인 선물계약이 될 것입니다. 델타 중립적인 시장 조성자들은 선물계약을 매도하고 비트코인을 구매할 것입니다. 제가 이전에 말씀했듯이,  시장 조성자들은 그들의 USD 마진 만큼의
높은 베이시스를 지급 받아야 합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시장 조성자들은 비트코인 공매수로 부터의 미실현 USD 이익을 그들의 공매도 선물계약 포지션상의 미실현 USD 손실을 상쇄시키는데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베이시스는 넓은 범위의 재무 상태표를 충분히 보완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매력적이여야 합니다.

CBOE에서의 베이시스 거래는 거의 10% 가까이 상승한 상태에서 개시되었고 현재는 3%에서 5% 상승한 범위 내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CME 거래 개시, 게임 시작!

저와 대화한 모든 거래자들은 이구동성으로 CBOE 보다 CME의 거래 계약 구조를 선호했습니다. 논란의 주요 요점은 CBOE에서는 제미니 거래소만을 유일한 가상화폐 거래소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Bitstamp, GDAX 그리고 Kraken 거래소를 합친 것 보다 제미니 거래소의 유동성은 현저히 낮습니다.

월요일에 시작된 CBOE에서의 거래는 전 세계에 있는 투자자들의 욕구를 자극했습니다. 투자 전문가로 일하는 동안, 저는 새로운 선물 계약에 이렇게 엄청난 관심이 쏠린 것을 본적이 없었습니다.

게임은 이제 막 시작되었고, CME 거래에서는 미국의 전설적인 농구선수 스티브 커의 3점슛이 비와 같이 쏟아질 것입니다.

저는 CME의 월간 거래 계약률이 7%에 달할 것이고 13%의 주식 거래 중지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합니다. 그리고, 아시아 시간으로 오전 중반 시간까지 거래 계약률은 일일 한계치인 20%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비트코인 길들이기 … 그것이 해답이다

비트코인은 날뛰는 야생마와 같고, CBOE와 CME에서의 선물 거래 계약 기술은 그 말 위에서 8초 밖에 버티지 못할 만큼 부족합니다.

우리 암호화폐 거래자들은 올해의 선물 계약들을 열거하여 믿을만한 거래를 결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저희가 가진 행운에 감사해야 합니다. 그것들이 가져온 변동성과 주목성은 제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였습니다.

중앙 은행은 적극적인 화폐 발행을 통해 일반 은행들을 도산 위기에서 구해냈습니다. 하지만, 세계 금융 위기 (GFC)로 부터 9년이 흐른 지금도 은행과 투자자들은 변동성에 대해 걱정합니다. 비트코인, 알트코인, 가상화폐 발표 (ICOs) 그리고 모든 방식의 디지털 토큰들은 시장 변동성의 손실을 가져왔고, 그것이 거래자들의 재산 형성을 가능케했습니다.

Jesse Livermore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Partidge씨가 다른 손님들에게 늘 이야기하던 “음, 여러분들은 주식 시장이 호황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라는 말의 진짜 의미는, 큰 돈은 개별 투자자들의 변동성이 아닌 투자자들의 주된 움직임에 있고, 1960년대의 오래된 테입 읽기 (reading the tape) 방식이 아닌 전체 시장과 동향을 평가하는 방식을 통해서 벌 수 있습니다.” 라는 것을 깨달은 때가, 제가 투자를 배우며 크게 진일보한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이야기의 교훈: Ashdrake’d 되지 마십시오. 가격이 하락하면 매수하세요, 이해하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