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장의 불행 (Bear Market Blues)

한 물 가기 전 까지 사람들은 너도나도 유행을 따릅니다. 인간은 미래를 쉽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저희는 어제의 수익을 이용해 선형적으로 때로는 비선형적으로 미래를 예측하며, 세상은 완벽하게 짜여진 곡선을 따라 움직인다고 믿습니다.

늘 그렇듯 시장 경기가 침체될 때, 우울한 비트코인들은 시장의 자취를 따라 남겨집니다. 2017년은 환희의 해였던 반면; 2018년은 우울한 한 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악인 점은 여러분의 2018년 보너스를 아는 것입니다. 보너스는 스와치 (Swatch) 시계 하나를 겨우 살 정도가 될 것입니다.

이쯤 되면 저희 암호화폐 거래자들은 더 잘 알아야 하지만, 절대 깨닫지 못합니다. 시장 가격은 최고치인 미화 2만 달러에서 70%까지 하락할 수도 있지만 거래자들의 기분에 따라 비트코인은 무의미하고 무가치한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손실을 입은 거래자들은 이에 대해 맹렬히 비난합니다. 그들은 주로 트위터 (Twitter), 텔레그램 (Telegram), 레딧 (Reddit) 및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화를 내며 비난을 하곤 합니다. 거래자들이 인지할 수 있는 사소한 모욕감은 트럼프 당선 이후의 힐러리 지지자들보다 이들을 더 폭력적으로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락장의 불행입니다.

저희는 이미 하락장을 경험해 보았습니다

비트멕스 리서치 팀의 유능한 분석가들이 그동안의 비트코인 상승장과 하락장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비트멕스 리서치 팀은 두 가지의 측정법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습니다:

1. 최고점에서 저점까지의 하락 (The peak-to-trough decline):  최고점에서부터 저점까지의 하락은 하락장의 저점을 이전 상승장의 최고점으로 나누어 측정했습니다.

2. 시장 내부 단계의 증가/감소 (The intra-market phase increase/decrease): 이 부분은 상승장 (하락장)의 최고점 (저점)을 해당 시장 단계의 시작 가격으로 나누어 계산했습니다.

비트멕스 리서치 팀은 현재의 하락장세가 더 길어질 것으로 결론지었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이 붕괴되었기 때문에, 저희는 해당 의견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두 배의 고충, 이중고

이런, 쿵, 감사합니다. 올해 비트코인의 변동성과 가격이 폭락했습니다.

거래자들은 횡보시장 (가격 변동성이 거의 없는 시장)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거래자들은 횡보시장을 떠나 공매수와 공매도로 포지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횡보시장에서의 엄청난 가격 하락은 여러분을 산 채로 잡아먹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는 반대로 비트코인이 주류 화폐로 채택되기 위해서는 변동성이 필요합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생태계와의 건강한 소통을 위해 가장 적절하고 투명한 방법입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간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세상에 알리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의 변동성은 생태계로의 진입을 돕는 약물과도 같습니다. 대중 매체는 변화하는 것들에 대해 다룹니다; 따라서 이렇다 할 변화가 없으면, 그에 따른 보도 또한 하지 않습니다. 골수 거래자들 및 엔지니어들은 항상 대중 매체 보도 보다 한 발 앞서 새로운 자산 등급 또는 기술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들의 노력은 더 많은 사람들이 엘도라도 (남미 아마존 강변에 존재했다고 전해지는 황금 제국)를 발견하는 때가 되어서야 빛을 발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게으른 주류 금융 언론의 기사 보도가 필요합니다.

만일 변동성이 이처럼 낮은 수준에서 머문다면, 가격은 서서히 하락할 것입니다. 2014년과 2015년의 하락장을 경험했던 저희는 이제 상승장의 영혼을 깨워 불을 붙혀줄 양초를 기다립니다. 그 때가 되어야만 변동성이 생겨나고 가격은 조금씩 상승할 것입니다.

불확실한 시기, 림보 타임

가격은 어디까지 떨어질 수 있을까요?

미화 9,152 달러에서 가격이 75% 하락하면 미화 2,000 달러 정도가 됩니다. 미화 2,000 달러에서 미화 3,000 달러는 저희가 생각하는 새로운 이상적인 가격대입니다. 하지만, Allure 지의 편집장인 Michelle Lee에게는 아직 알리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저희의 의견을 제물로 삼아 눈 깜짝할 새에 보도해 버릴지도 모르니까요.

가격이 “바닥을 쳤을 때”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은 하락장이 마지막으로 가쁜 숨을 내쉴 때 어떤 가격 조치 (price action)을 취하느냐 입니다. 이를 보면 여러분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압권인 부분은 아마도 여러분이 너무 겁이 나 매수 버튼을 쉽사리 누르지 못할 것이라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