콴토 파생상품을 선택한 이유

미화 달러는 전세게에서 가장 큰 규모의 쓰레기코인 (shitcoin)입니다. 하지만, 모든 자산은 이를 기준으로 가격이 매겨집니다. 암호화폐는 미화 달러의 영향을 받습니다. 비트코인 / 미화 달러 가격은 암호화폐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교차점입니다.

알트코인 역시 가장 활성화된 교차점은 미화 달러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알트코인 / 미화 달러 교차점에 저희의 역형 파생상품을 복제하려면 문제의 알트코인을 담보로 받아들여야합니다. 다음으로 비트멕스가 수용할 수 있는 자연발생적 알트코인 (natural altcoin)은 이더리움입니다. 그러나 비트멕스의 다중 서명 보안 프로세스를 충족시키려면 저희는 이더리움의 다중 서명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암호화해야 합니다.

불행히도 인기 절정인 이더리움 다중 서명 스마트 컨트랙트의 다양한 공격으로 인해 저희는 한 번도 이더리움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다고 느낀적이 없습니다. 암호화폐 플랫폼 운영의 첫 번째 규칙은 무한대 -1 즉, 현실에서는 아무런 손실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은 리스크 노출 면적을 최소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프로토콜 상태를 고려할 때 이더리움을 담보로 설정하는 것은 애초에 성공할 가능성이 없는 일입니다.

위와 같은 제한 사항을 고려할 때, 이더리움 마진 기반의 역형 ETHUSD 계약 상품 출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역형 계약 상품의 마진과 손익은 기준 암호화폐 (ETH)로, 가격 제시 통화 (quote currency)는 외화 (USD)로 계산되며, 계약 금액 (contract value)는 외화 (USD)의 명목상 액수입니다.

역형 계약 상품 예시: XBTUSD 스왑

마진 통화: XBT (Bitcoin)
가격 제시 통화: USD
계약 금액: $1

비트코인이 ETH/USD 계약의 마진과 손익 통화로 사용될 위험을 막기 위해 콴토 파생상품 (quanto derivatives)은 필수적입니다.

Wikipedia 발췌:

콴토 (quanto)는 기초가격이 단일 통화로 매겨지는 동시에 다른 종류의 통화로 일정한 금리 기준으로 결산되는 유형의 파생상품입니다. 이 같은 상품은 환 리스크 (exchange rate risk)없이 외환자산에 대한 노출성을 원하는 투기 및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콴토는 기초가격을 기준으로 비선형 (non-linearly)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원하는 통화로 마진 게시가 가능한 유동성을 추구하는 투기자 및 헤저들에게 매우 유리한 상품입니다. 제가 델타원 (delta one, 고객과 약속한 수익률 이상의 성과를 거두면 그 차익의 수수료를 가져갈 수 있는 헤지의 일종) 트레이더였을 때, 저희는 현지 통화 (local currency) 선물 계약 상품에 대한 노출성을 얻기위해 외국인 (예: 인도와 대만)의 거래를 제한하는 미화 달러 콴토 파생상품을 국내에서 주기적으로 거래했습니다.

최근 출시된 비트멕스의 ETHUSD 무기한 스왑 역시 콴토 파생상품입니다. 해당 계약은 1달러 당0.000001 XBT의 배당금을 제공합니다. 이는 미화 달러 기준의 이더리움 가격과 관계없이 비트코인 거래승수가 고정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계약은 ETHUSD 가격에 따라 비트코인 수익률이 선형적으로 달라지기 때문에 투기자들에게 매우 적합합니다. 단, ETH/USD 교차점 혹은 시장조성가들을 헤징하기 위한 이 계약의 활용 방법은 조금 더 복잡합니다. 저는 이번 뉴스레터 후속편에서 헤징과 시장조성의 역학관계를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콴토 적용 예시 스프레드시트
저희는 사용자 여러분을 위해 다운로드와 여기에 첨부된 여러 활용 사례를 통해 모의거래가 가능한 스프레드 시트를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