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의 두 얼굴: 두 갈래로 나뉜 돈의 미래

디지털 사회는 디지털 화폐를 필요로 합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암호화폐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과 같은 탈중앙화된 암호화폐와 중앙화된 전자화폐 일명 ‘e-머니’ 간에는 큰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공식적으로 출시 20주년을 향해 가고 있으며, 이는 여러분 스스로가 현대적인 화폐 제도로의 변화에 익숙해질 적절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저는 사람들이 가치를 저장하고 전달하는 이 방식의 변화를 가까운 미래에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원하는 것을 주면,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되는 법입니다

여러분이 앞으로 보게 될 첫 번째 유형의 새로운 돈은 중앙집중화된 전자화폐 (e-money)입니다. 이것은 현재 시스템에서 생겨난 것으로 정부 (실물화폐)가 발행한 통화를 디지털 시대에 맞게 업데이트합니다. 이는 기존의 중앙 은행 시스템과 갈수록 조직화되는 경제의 자연스럽고 불가피한 통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자화폐를 만들어내는 핵심적인 현상은 우리 사회가 사생활 전체를 기업에 넘겨주는 데 익숙해진 방식과 동일합니다. 우리는 오락과 편의의 대가로 그렇게 해왔고, 우리는 두 가지 모두를 충분히 누려왔습니다. 하지만 현재 기업의 자금 발행과 그에 따른 사생활 침해를 받아들이는 (또는 받아들이도록 강요 받는) 것은 아주 사소한 단계에 지나지 않습니다.

전자화폐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가장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은 아마도 중국에서 실질적인 현금 사용을 뿌리뽑은 위챗 페이일 것입니다. 위챗 페이 시스템의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QR 코드와 휴대 전화를 사용하여, 판매자가 여러분의 은행 계좌와 직접 연결된 위챗 지갑에서 잔고를 공제합니다. 즉시, 시장 진열대 앞에 서있는 동안, 중국 위안화 (CNY)가 여러분의 계좌에서 인출되어 판매자의 계좌로 송금됩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판매자는 돈을 받고 여러분은 구입한 만두를 손쉽게 가져갈 수 있으므로 물리적 현금을 사용함에 있어 발생하는 마찰과 성가심은 사라지게 됩니다.

중국을 자주 여행하는 사람으로써, 실제로 저는 위챗 페이를 애용합니다. 그러나 은행에서 경력을 쌓고 현재 비트코인 업계에서 종사하는 사람으로써 저는 중앙집중형 결제 시스템의 사생활 제한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세계 각지의 주요 업체들이 현재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디테일에서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몇몇의 경우, 이들은 여러분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지, 그리고 이를 구매하는 장소와 시기에 대한 정보는 여러분에 대한 다른 모든 데이터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서부 지역의 정부들이 마음 내킬 때마다 개인 정보를 얻기 위해 기업들에 크게 의존하는 것을 보아왔습니다. 놀랄 것도 없이, 기업들은 이러한 요구를 순순히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민간 부문의 결제 네트워크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불쾌한 발상 또는 발언과 너무 밀접하게 관련된 사람들, 혹은 부적절한 행위자들을 쫓아내는 것을 목격해왔습니다. 이 모든 것이 반드시 불합리하지는 않지만 누가 잘잘못을 구분 지을 수 있을까요? 바로 이들입니다.

더 나아가, 여러분은 이것이 금전적으로 무엇을 초래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단계적으로 혹은 갑자기 발생하든지 간에 특정 시점에서 중앙 은행과 정부는 이들의 본성에 따라 기업의 통화 기능을 보다 직접적으로 지시하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예상하기에 이들이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은 결제 네트워크의 노드로 자리매김 할 시중 은행들과 대형 소셜 미디어 회사들에게 전자화폐 시스템에 참여하고 거래 수수료를 벌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결제 네트워크의 규칙이 코드를 통해 즉각적이고 완벽하게 실행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효율적이거나 부패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는 당국이 사람들에게 직접 신용을 발급하고, 모든 거래에 즉시 세금을 부과하며, 누가 네트워크의 일부가 될 수 있는지 결정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꼭대기 즉, 정점일 것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여러분의 전체 금융 생활이 이와 같은 방식으로 통제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비트코인은 바로 이 대목에 등장합니다

저희가 앞서 설명한 통화 시스템은 블록체인처럼 보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헷갈리지 마십시오: 이는 중앙집중형, 하향식 및 검열형 시스템입니다 (이는 중앙집중화된 권력에 위배되면 해당 통화를 사용하지 못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비트코인은 탈중앙화되어 있고, 개인 간 거래 방식이며, 검열 저항적 (censorship resistant)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자발적이고 독립적이며 사익을 추구하는 행위자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통해 운영됩니다. 이들은 어떠한 호의나 허가도 요구하지 않으며, 거래 수수료의 베이시스 포인트가 말 그대로 이들이 원하는 전부일 뿐만 아니라, 취할 수 있는 전부입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의 공개 주소와 거래 내역은 모두가 볼 수 있지만, 모든 거래에는 어떠한 개인 식별 정보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비트코인 또는 그와 유사한 암호화폐가 사적인 형태의 전자화폐에 대한 우리 사회 최고의 희망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사생활이 건전하게 기능하는 사회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의적, 심지어 심리적인 이유로 시민들은 자신의 삶에 대한 세부 사항을 스스로 보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자격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오랜 시간 동안 개인의 사생활과 관련해 실물화폐 (physical cash)는 가장 적합한 유형의 돈이었습니다. 그러나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한 형태의 전자화폐로 무장한 정부는, 실물화폐를 점차 무용지물로 만들 것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빨리, 현금은 사생활이나 다른 어떤 것에도 선택의 여지없이 무용지물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개개인의 시민들은 현금이 쇠락의 길을 걷게 되면 신중하게 가치를 유지하고 이전하는 능력이 사라지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내재적 가치를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일반적인 낙관론에 대한 근거

비트코인은 여전히 매우 실험적입니다. 하지만 10년 동안의 운영 후에 비트코인 프로토콜은 소프트웨어 역사상 가장 큰 ‘버그 현상금’을 제공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킹 당하지 않았습니다. 비트코인은 공통의 목표를 위해 함께 일하는 서로 다른 개인들의 놀라운 업적입니다.

저는 사람들의 공동체가 어떻게 집합적으로 대체 화폐 시스템을 만들어냈는지 생각해보면서, 집합적이고 탈중앙화된 노력을 통해 우리가 사회의 다른 측면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매우 낙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심지어 현재 다양한 중앙집중형 세력들이 결집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 갈래로 나뉜 인류의 금전적 미래는 몇몇의 화폐는 더 편리해지는 반면 다른 몇몇의 화폐는 훨씬 더 개인화될 것이므로 독점적이었던 과거보다는 나을 것이라고 말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