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코인: 최고의 궤변

10년이 지난 지금도 비트코인은 살아남았지만, 생태계는 여전히 심각한 취약점을 안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관련 사업에서 미화 달러를 처리하고 승인할 수 있는 은행 계좌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 약점이 넘어야 할 산은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업계의 요구입니다.

스테이블코인은 두 개의 진영으로 분류됩니다. 이 중 선두주자인 테더 코인은 얄팍하게 위장된 미화 달러 금융자산펀드입니다. 또 다른 진영은 복잡한 수학 및 의사 행동 경제학을 이용하여 얄팍한 속임수를 끝내고 실제 미화 달러 보유를 시도하는 “암호화폐들” (Maker / Dai, Haven, Basecoin 등)입니다.

미화 달러 기반 은행

현재 진행 중인 과장되고 비현실적인 테더 코인의 멜로드라마는 미화 달러 기반의 금융기관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의 어려움을 잘 보여줍니다. 거래자들은 비트코인과 다른 쓰레기코인 (shitcoins)을 미화 달러와 교환하고 싶어합니다. 암호화폐-대-암호화폐 페어는 때때로 유동적이지만, 우리 모두는 여전히 이를 달러 기반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페어를 제공할 수 있는 거래소는 이를 제공할 수 없는 경쟁 거래소보다 우위를 점할 것입니다.

테더 코인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이전된 미화 달러 기반의 금융자산 토큰이기 때문에 참신한 면이 있습니다. 테더 코인 기관은 테더 코인을 생성 및 상환할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 테더 코인 1개의 가치가 미화 1달러의 가치와 동등하도록 충분한 양의 미화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에 암호화폐-대-암호화폐 페어만을 제공한 거래소는 코인-대-미화 달러 페어를 제공하여 테더 코인을 은행과 거래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었습니다.

테더 코인에 대한 수요는 계속 있지만, 문제는 현금을 어디에 보관해야 하는가 입니다. 테더 코인은 여러 관할 구역에서 은행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이를 잃기도 했습니다. 테더 코인에 관한 일련의 사건들을 들여다 본 다른 사람들은 자신들의 인맥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은 대안일 수 있다고 결론내렸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지금 Gemini, Circle 그리고 itBit과 같은 다양한 거래소가 제공하는 테더 코인의 쌍둥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명목상으로는 스테이블코인, 실질적으로는 금융자산펀드

금융자산펀드 (Money market funds)는 올바르게 작동하는 금융 시스템에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과 기관은 단기적으로 잉여 현금을 쌓아두고 수익을 회수합니다. 금융자산펀드는 유동성이 높은 채무상품에 투자합니다. 단기 국채, 신용도가 높은 기업들에 의해 발행된 상업성 증권 및 단기 은행 대출이 금융시장 펀드가 보유할 증권의 일부입니다.

금융자산펀드는 매우 낮은 위험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들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1 테더 코인 = 1 미화 달러와 같이 항상 액면가를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동안, 일부 금융자산펀드는 “액면가 밑으로 하락할” 위기에 처해있었습니다. 위험성이 낮은 부채는 높은 위험성으로 되돌아왔습니다; 유동성은 고갈되고 투자자들은 너도 나도 투자에서 손을 떼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테더 코인과 이와 유사한 원리의 쌍둥이 코인들은 어딘가에 있는 은행에 코인 1개에 대한 미화 1달러가 있다고 단언합니다. 일부 프로젝트 기획자는 그들의 은행 파트너 사의 이름을 댈 수 있지만, 일부는 그렇지 못합니다. 따라서 투명성의 수준은 전통적인 금융자산펀드와 비교하여 매우 낮습니다.

암호화폐 업계 내에서의 다른 주요 차이점은 스테이블코인이 이자를 지급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금융자산인 스테이블코인의 실질적인 수익 요인은 순이자 마진입니다. 미래의 막대한 수익 잠재력이 없다면 암호화폐 생태계에 미화 달러 기반의 은행을 유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을 필요가 있을까요?

금리가 오르면, 이는 스테이블코인 수완가의 순이익이 됩니다. 부도덕한 수완가들은 더 위험한 채무상품에 투자하면서 미화 달러를 현금으로 보유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최악의 말썽꾼들은 Jon Corzine (전직 골드만삭스 CEO, MF GLOBAL CEO로 잘못된 투자 선택을 하여 MF GLOBAL을 파산시킴)을 잡아당겨 끌어 올리는 것은 물론, 그들이 얻을 수 있는 가장 부실한 융자를 매입할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러한 금융자산인 스테이블코인을 하나라도 보유하고 계신다면, 다음 사항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금융 파트너 사는 누구인가?
  • 펀드가 어떤 유형의 채무상품을 보유할 수 있는가?
  • 평범한 개인투자자로써 액면 가격으로 스테이블코인을 생성 및 상환할 수 있는가? 이와 같은 과정에 얼마만큼의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가?

중앙 은행에 대한 꿈

다른 한 그룹의 기획자들은 “여러분은 단 1달러도 예비금으로 보유하지 않고 달러에 고정된 코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까?” 라고 질문했습니다.

실물화폐인 달러의 대체재는 수학, 행동 경제학 그리고 암호화폐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 엄청난 양의 비희석화 (non-dilutive)된 자금이 필요한 이유는 쓰레기코인에 문제가 생겨 액면가 밑으로 하락할 때, 기획자 (promoter)는 가격 고정력을 회복하기 위해 하드달러 (hard dollars), 비트코인, 또는 이더리움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 중 다수는 규칙 기반의 디지털 중앙 은행 설립을 원합니다; 하지만 이들이 한 일이라고는 복잡하고 지루한 백서를 이용해 물리적 현금 즉, 실물화폐의 필요성을 모호하게 한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이들이 최후의 수단의 구매자 역할을 하기 위해 자금을 모으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프로젝트를 위한 수억 달러 상당의 투자자 자금은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수학과 행동 모델링이 계획대로 된다면, 코인은 천천히 AUM (관리 하에 있는 자산)으로 누적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 고정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저는 어떤 프로젝트든지 간에 이들이 모금한 모든 돈을 돌려주고, 순전히 수학적 가치를 바탕으로 코인을 출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싶습니다. 저는 제 의견을 선뜻 받아들일 사람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저희는 이 코인들의 가격 고정을 무너뜨릴 수 있는 적절한 시기를 엿보며 입맛을 다시고 있는 George Soros (40년 가까이 퀀텀 펀드를 운용해 온 금융인, 20세기 최고의 펀드매니저) 모방자들이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이를 지켜보는 것은 매우 영광스러운 일일 것입니다.

그레샴의 법칙 (Gresham’s law, 가치가 낮은 것이 가치가 높은 것을 몰아내는 현상)은 지켜질 것입니다. 정직하고 투명한 운용자가 있는 금융자산인 축적된 스테이블코인은 AUM (관리 하에 있는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중앙 은행을 갈망하는 이들의 사촌들 즉, 그들과 비슷한 길을 가는 이들은 믿을 수 없는 사이비 과학과 오만함의 무게에 짓눌려 허우적거리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