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화 5천 달러 선으로 하락한 비트코인, 일시적 최저치 ($5,000 Bitcoin, A Local Bottom)

비트코인 가격이 사상 최고치인 미화 2만 달러 선에서 70%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하락장세가 본격화 된 것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의 최저치는 얼마이며, 또 그 시기는 언제일까요?

현 상황은 2015년의 하락장과 마찬가지로 마이너들이 에이식부스트 (ASICs)의 작동을 중지시킨 때의 비트코인 가격이 최저치 (the local bottom)가 될 것이라고 제 직감은 말하고 있습니다.

최근 하락장세의 범위는 미화 2백에서 2백 5십 달러 선이였습니다. 가격 하락과 동시에 다수의 유명 마이너들이 파산했습니다. KnC와 Spondoolies사가 특히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가장 놀라운 사실은 2015년 3월에 위와 같은 문제가 실제로 완화되었다는 것입니다. 당시는 가격 상승 7개월 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마이너들이 겪어야했던 고통의 정도를 보여줍니다.

이제 미 증권거래소 (SEC)의 상장지수펀드 (ETF) 승인과 같은 긍정적인 기폭제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경우, 비트코인은 얼마까지 떨어질까요? 저는 마이너들이 언제 채굴기를 중지시키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부터 자연스럽게 비트코인의 생산가는 얼마인가? 하는 질문이 따라옵니다.

몇일 전, 저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마이닝 설비 운영자 중의 한 사람과 채팅을 했습니다. 그는 저에게 중국 마이너들의 평균 전기 소비량이 1킬로와트 당 총 6~7센트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마이너들이 운영방식을 바꾸어 더 저렴한 지역으로 채굴기를 옮기려 할 때 미화 5천 달러 선까지 가격이 하락하고, 마이너들이 채굴기 작동을 완전히 중지시켰을 때 미화 3천에서 4천 달러 선으로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이같이 부정확하고 개인적인 주장은 마이너들이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2019년 전까지 상용화되지 않을 7나노미터 칩을 사용할 경우를 전제로 합니다. 비트메인 (Bitmain), 드래곤민트 ( Dragonmint) 그리고 GMO사는 이러한 채굴기를 설계하기 위해 앞다투어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 중 7나노미터 채굴기를 시장에 성공적으로 선보이는 기업은 평균 마이닝 팜의 생산가를 낮추고 구형 마이닝 장비의 수를 대폭 감소시킬 것입니다.

가격은 해시래이트를 결정하고 최종 손익분기점은 어려움이 실제로 완화되느냐의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는 해시래이트가 하락한 마이너들을 막기 위해 지속적인 가격 약세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불안한 상황에는 IPO를 (When in Doubt, IPO)

업계 내 모든 이들의 관심이 비트메인의 기업공개 (IPO)에 쏠려있습니다. 기업의 초기 정체성 확립 시기가 지나가고 난 후의 공개 기업 (public company) 운영은 최선책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기업 IPO의 주목적 중 하나는 장기 투자자와 고용인 그리고 경영진이 몇 배로 높게 암호화폐를 현금화 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기업들은 자금 확장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엄청난 양의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IPO를 실시합니다. 공개 기업이 된 이상, 회사 운영에 대한 철저한 감시 및 조사는 피할 수 없는 숙명이며, 잘못된 정보를 제출하면 몇 년 간 법정다툼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CEO인 Mark Zuckerberg가 미 국회의원에 관해 아무것도 모른다는 이유로 비판받고 싶어할까요? 저는 테슬라 (Tesla)사가 공개 시장 (public market)에서 주식을 팔아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없었다면, CEO인 Elon은 기업공개 (IPO)를 하지 않았으리라 확신합니다.

비트메인은 암호화폐 업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수익성 높은 기업입니다. 공개된 수치가 사실이라면, 비트메인은 2017년 한 해 동안 미화 2십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다수의 제조사들과 달리 비트메인의 고객은 주문에 대한 결제 대금을 선불로 지급합니다. 따라서 비트메인의 유일한 사전판매 비용은 주요 제조공장과 칩에 대한 계약금 뿐입니다.

비트메인은 황금알을 낳는 고수익 상품 (cash cow business)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제 IPO를 원합니다. 비트메인은 더이상 자금을 대거나 사업 확장을 위한 자본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연구 개발을 위한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단가를 낮추기 위한 유통 채널도 필요치 않습니다. 이를 통해 내릴 수 있는 유일한 결론은 비트메인 측이 그들의 중단기 마이닝 수익률이 급격히 감소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트메인이 시장에 인공지능 칩 (AI chip) 개발 전략을 선보인다 해도 변하지 않는 사실은 그들은 여전히 암호화폐 기업 (crypto company)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엄청난 가격에 거래되는 암호화페 기업의 주식는 유사 업계의 비슷한 회사들의 주식에 비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됩니다.

저는 올해 매각된 폴로닉스 (Poloniex)와 비트스탬프 (Bitstamp) 거래소의 주가 수익률이 4배에서 6배라고 추정합니다. [비트스탬프의 매각이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다수의 암호화폐 관련 언론매체는 2018년 초에 매각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습니다]. 공공 거래소인 ICE (인터콘티넨탈 익스체인지)와 CME (시카고상품거래소)의 주가 수익률은 20배에서 30배입니다. 2017년 4분기와 같은 엄청난 암호화폐 상승장이 돌아온다면, 그 시기동안 공개 시장은 모든 빚을 청산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시기가 비트코인 가격이 70%까지 떨어진 때는 아닙니다.

한 발 더 나아가 저는 마이닝 수익률이 급격히 감소하기 전에 시장의 정점에 서기 위해 비트메인이 여러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비트코인 가격이 미화 5천 달러 혹은 그 이하로 계속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를 갖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주력 상품인 S9 채굴기의 판매량은 급락할 것입니다. 그러나 IPO를 통해 현재의 수익은 탄탄해지고 하락장세 동안 다량의 현금을 보유할 수 있게됩니다. 이렇게 조달된 자금으로 비트메인은 재정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경쟁사들을 인수할 수 있습니다. 장세가 바뀌면 비트메인은 눈에 보이는 경쟁자 없이 선두에 서 있을 것입니다.

가격 상승 위험성 – 미 증권거래소의 상장지수펀드 승인
(Upside risk – SEC Approved ETF)

9월 말, 미 증권거래소 (SEC)는 상장지수펀드 (ETF) 지원 가능 수를 결정할 것입니다. 과연 그들은 대중의 압력에 굴복하게 될까요? 암호화폐는 가격이 70%까지 하락하는 동안 조차도 다른 어떤 것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자산 계급 (asset class)이었습니다. 거래소와 자산 관리사 그리고 유명 투자은행들 모두 암호화폐 산업에 뛰어들기를 원합니다. 이를 막는 유일한 장애물은 규제가들입니다.
K-스트리트 (K-Street, 미국 로비 및 그 집단을 상징하는 용어)의 로비스트들은 얼마든지 미 국회의원들을 지구가 평평하며 우주의 중심이라고 믿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일, 미 증권거래소 (SEC)에 대한 암호화폐 업계의 로비가 성공하고 상장지수펀드 (ETF)가 승인된다면, 쇼트 스퀴즈 (short squeeze) 투자자들을 주의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