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경제학 – 신용 확대 (Credit expansion) 및 이를 가능케 하는 자금 특성 (2부)

요약: 이 보고서에서 저희는 비트코인이 전통적인 화폐 형태와 비교해 독특한 조합의 특성 즉, 실물 화폐와 전자 화폐의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으며, 이것이 은행의 신용 확대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화폐와 주요 특성

1부에서 언급한대로 은행 예금에는 기계적 혹은 전자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지만, 지폐와 동전같은 실물 화폐에는 전자 화폐보다 더 큰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의 표는 은행 예금, 실물 화폐 그리고 전자화폐 (비트코인)의 서로 다른 특성을 요약한 것입니다.

 

은행 예금, 실물 화폐 그리고 전자 화폐 (비트코인)의 특성

특성 은행 예금 실물 화폐 전자 화폐
실물 화폐의 장점
은행이 파산하거나 자금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 할 경우 자금을 완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가*
관리당국이 자금을 몰수할 수 있는가
자금을 관리당국으로부터 은닉할 수 있는가
거래가 쉽게 중단되지 않는가
송금 시 높은 익명성이 보장되는가
송금 요청 후 취소가 불가능한가
원하는 경우 즉시 송금이 가능한가 ? ?
24시간 / 주 7일 결제가 가능한가 ?
거래 수수료가 무료인가 ?
정전 또는 통신 네트워크가 이용 불가능할 시에도
결제가 가능한가
장치를 구매 혹은 가지고 있지 않아도 자금을
사용할 수 있는가
허가 및 승인 절차없이 누구나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가
전자 시스템의 장점
인터넷으로 결제가 가능한가
잔돈을 따로 계산할 필요가 없는가
결제 내역 기록이 용이한가
도난 사고로부터 자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가 ?

공지사항: * 실물 화폐는 여전히 통화를 발행하는 중앙 은행의 정책과 관련된 상환 능력에 대한 잠재적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물 화폐에는 위 표에서 언급된 장점을 활용한 사례가 여럿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실물 화폐보다 잔고로써의 은행 얘금을 더 선호합니다. 은행 예금을 전자시스템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디지털 시대에서 특히 더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1부에서 설명한대로 전자시스템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은행에게 신용 수준을 자유롭게 확대하는 능력을 부여함으로써 은행 예금에 대한 높은 수요를 보장해줍니다.

 

비트코인의 독특한 특성

비트코인은 은행 예금이 가지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실물 화폐의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 실물 화폐의 모든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말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만의 고유한 특성은 실물 화폐의 장점과 전자시스템을 통해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목적 중 하나는 실물 화폐의 몇 가지 특성을 일명 “전자화폐 시스템” 이라는 형태로 복제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출시 이전, 사용자들은 실물 화폐 혹은 은행 예금 사용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했습니다.

엄밀히 말해서 실물 화폐는 중앙 은행에 예치된 예금의 일종이지만, 전자화폐의 형태로는 복제될 수 없는 무기명 형식 (bearer type)의 고유한 특성을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2009년, 비트코인은 사용자들에게 사상 처음으로 전자시스템을 통해 무기명 형식의 자산 (bearer type asset)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아래의 표는 이러한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토큰의 독특한 주요 특성을 설명한 것입니다.

 

비트코인 출시 이전 기존 금융권 내의 두 가지 선택권 & 비트코인이 제공한 새로운 선택권

무기명 형식의 금융상품
(Bearer type instrument)
전자식 금융상품
(Electronic type instrument)
실물 화폐
(지폐 및 동전)
전자 화폐
(은행 예금)
전자 화폐
(비트코인)

 

이와 같이 비트코인은 실물 화폐의 장점 뿐만 아니라 은행 예금의 장점을 모두 가진 하이브리드 형태의 새로운 화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한계점

비트코인은 기존 전자 화폐 시스템과 실물 화폐의 몇 가지 고유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특성들은 비트코인 내에서 독특하고 알맞게 포지셔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기존의 전자 화폐 시스템과 실물 화폐가 가진 모든 종류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둘 사이의 특성을 결합한 절충안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비트코인은 기존의 전자 결제 시스템의 거래 처리 능력과 전기없이도 사용이 가능한 실물 화폐의 특성을 가질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비트코인은 점차 비트코인만의 강점을 발전시키고 격차를 좁히기 위해 역량을 개선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위 같은 비트코인의 특성이 신용 확대에 미치는 영향

위에서 언급한 비트코인 특성의 역학을 이해하는 것은 암호화폐 생태계가 성장함에 따라 높아지는 비트코인의 경제적 중요성을 평가하는 유용한 잣대가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기존 화폐에는 없는 신용 확대에 대한 일정 수준의 회복 탄력성 (natural resilience)을 제공하는 최소 6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복 탄력성은 다른 대안적 화폐에 비해 비트코인이 은행에 돈을 예치하여 보관하는 것을 더 큰 장점으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기존 시스템에 존재하는 동일한 수준의 신용 확대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사용자들은 비트코인을 실물 화폐와 같이 금융기관에 예치하여 보관합니다. 다시 말해, 비트코인은 비슷한 수준의 신용 확대 정도에 대해 더 높은 저항력 (resistance)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글에서 대형 은행이 원하는대로 신용을 확대할 수  있게하고 신용 확대가 비트코인에 얼만큼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할 수 있는 특성 즉, 은행 예금과 실물 화폐의 장점을 비교 분석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아래의 표에서 볼 수 있 듯, 비트코인은 신용 확대에 대한 고유의 회복 탄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은행 예금의 장점이 비트코인 세계에서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물 화폐 vs 은행 예금과 비트코인 비교 vs 비트코인 예금 (Bitcoin deposits)

특성 실물 화폐와 은행 예금 비교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예금 비교
1. 보안 및 안전성(Security) 가정 내에 보관된 다량의 실물 화폐는 도난 및 손상에 취약하지만, 금융 기관에 자금을 예탁하면 보안성 및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비트코인은 직접적으로 은행에 자금을 예치하지 않아도 잠재적으로 높은 수준의 보안 및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예시: 비트코인은 은닉 및 암호화가 가능한 자산입니다
2. 전자 송금(Electronic transfers) 은행 송금 시스템을 이용하여 인터넷 혹은 휴대전화로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세계에 자금을 저렴하게 송금할 수 있습니다.

실물 화폐 사용은 느리고 비효율적이며, 송금 시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은 금융기관에 예금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한 효율적인 송금이 가능합니다
3. 편의성(Convenience) 은행 시스템은 자금을 관리하는 편리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휴대폰 혹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금을 사용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정확한 금액을 송금할 수 있으므로 잔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휴대전화로 결제를 할 수 있고 결제 금액에 따른 잔액을 직접 계산할 필요가 없으며 금융기관에 예금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예금 상환 능력(Ability to redeem deposits) 기존의 전통적인 은행 시스템에서의 실물 화폐 출금은 오랜 시간이 걸리는 행정적 절차를 수반하는 행위였습니다.

따라서 은행은 다량의 실물 화폐를 준비금으로 보유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고 그에 대한 우려를 하지 않았습니다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은행에서 신속하게 돈을 인출할 수 있으며 이는 은행이 항상 충분한 양의 비트코인을 준비금으로 보유하도록 만듭니다
5. 감사가능성(Auditability) 전통적인 은행 즉, 시중 은행은 모든 거래를 추적, 통제 및 감시하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금융 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을 위한 보고 및 책임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실물 화폐의 감시 및 거래 추적, 통제는 불가능합니다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블록체인 또는 다른 전자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제 3의 금융 중개기관을 거치지 않고 거래를 효과적으로 감시 및 추적할 수 있습니다
6.“하이브리드식 은행업무”

(“Hybrid banking”)

기존의 전통적 은행 모델에서는 두 가지의 자금 관리 방식만 존재했습니다:

1. 사용자가 완전히 통제 및 관리할 수 있는 실물 화폐Physical cash which provides full user control of the money

2. 금융기관에 예금Money on deposit at a financial institution

소비자에게 두 가지를 합친 중립적 대안 및 선택권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타협할 수 있는 여지가 없어 한 가지를 선택하기 어려웠음

비트코인은 폭넓은 예금 및 보안성 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더욱 복합적인 신용 확대의 역학을 만드는역할을 합니다.

예시:

1. 은행이 한 개의 키를 가지고 사용자가 나머지 하나의 키를 가지는2단계로 되어있는 다중서명 지갑 (multi-signature wallet); 혹은

2. 은행이 한 개의 키를 가지고 사용자가 나머지 하나의 키를 가지는 2단계 중 1단계로 되어있는 다중서명 지갑 (multi-signature wallet)

 

낮은 수준의 신용 확대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

이 글에서 논의된 낮은 수준의 신용 확대가 경제에 미친 영향력은 새로운 경제 모델이 향후 사회에 더 이익이 될 것인지의 여부와 비트코인의 성공 여부, 두 가지 모두에 대해 많은 것을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저희는 전자는 이미 수 십년 동안 경제학자들 사이에서 심각하게 논의되어 온 주제이고 후자는 별도로 논의되어야 할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수 십년 간의 논쟁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출시 이전의 화폐는 비트코인과는 다른 성질의 것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정보로 다시 논의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 확대의 순환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inflation, 물가 상승)과 디플레이션 (deflation, 물가 하락)이 비트코인 기반의 금융 시스템에 은행 예금과 부채 기반의 금융 시스템과는 다른 종류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그 예입니다. 부채를 기반으로 한 화폐 시스템의 디플레이션이 가진 주요 문제는 경제의 악순환을 야기하는 부채의 실질 가치 (real value)를 증가시킨다는 것입니다. 디플레이션이 비트코인과 같은 비부채 기반 화폐 (non debt based money)에 미치는 영향력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비트코인이 더 상위 수준의 경제 모델이 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저희는 위 분석을 통해 이전의 경제 모델들과 비교하여 비트코인에 더 독특하고 흥미로운 특성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고, 이 분야가 더 면밀하게 분석해 볼 가치가 있다는 점도 알게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비트코인의 궁극적인 목표가 시장 지배력을 확보해 신용 확대의 증가를 막아 결과적으로 신용 순환과 경기 순환의 속도를 상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목표는 실현될 가능성이 낮은 아주 야심찬 목표일 수도 있으며, 비트코인이 현재의 규모까지 성장한 지금의 괄목할만한 상황속에서 조차 예상치 못한 경제 문제가 비트코인에게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