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멕스 기술 확장 및 개선: 1부

안녕하세요! 저는 비트멕스의 최고기술책임자인 Samuel Reed 입니다.

비트멕스가 설립된 후 지난 4년 동안의 시간은 저희에게 믿기 어려울 정도로 아주 놀라운 여정이었습니다. 설립 초창기에 저희 중 그 누구도 비트멕스 플랫폼이 성공할 것이며 2018년의 비트코인 / 미화 달러 거래의 주도권을 잡게 되리라고는 전혀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비트멕스가 설립된 2014년 부터 현재까지 비트멕스 플랫폼은 일평균 거래규모가 미화 3십억 달러에 이를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비트멕스의 주력 상품인 XBTUSD는 현재 전세계의 그 어떤 암호화폐 상품보다 더 많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5개 국어를 통해 전세계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비트멕스 플랫폼은 비트코인 가격 예시 (price discovery, 가격을 미리 알려주는 기능)와 유동성을 갖춘 최고의 거래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비트멕스 팀은 거래 처리용량의 증가와 3차원 솔리드 모델링 기술 기반의 이동식 서비스 제공 그리고 업계 최고의 엔지니어들로 기술팀을 구성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해왔습니다. 저희는 현재의 성공에 도취되어 승리의 월계관을 쓰는 것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정반대로: 그 어느 때보다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희는 비트멕스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떻게 운영되는지 파악하고자하는 경쟁사들이 비트멕스 커뮤니티에 접속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다”1 라는 속담처럼 말이죠.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출처: russellfreeman.com

2014년 저는 코딩 관련 교육을 하는 홍콩의 General Assembly의 코딩 부트캠프 (bootcamp)에서 웹 개발 자문단 자격으로 연설을 하게되었습니다. 주최 측은 졸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전문가로 일하는 것이 어떤건지 보여주고 싶어했습니다. 저는 제 이력에 대해 이야기 할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얼마나 많은 역량을 갖추어야하는지를 강조하며 몇몇의 소기업과 스타트 업 그리고 정부 기관에서 쌓은 커리어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 때, 뒤쪽에 앉은 다소 시끄러운 학생이 질문을 해왔습니다: “초기 자본금이 부족한 스타트 업이 제대로 된 최고기술책임자를 찾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선생님께서는 이렇게 경쟁이 치열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훌륭한 인재들을 모으셨나요?”

저는 “음, 좋은 질문이지만 질문에 대한 답은 냉정하게 들릴수도 있겠군요,” 라고 말했습니다. “자본금이 없다면 확실하게 보증된 일들과 대비되는 심각한 위험요소들에 직면하게 될 겁니다. 편안하고 재원이 풍부한 대기업에서 미화 2십만 달러 혹은 그 이상의 급여를 포기하고 일주일에 80시간 또는 그보다 많은 시간을 일해야하는 회사를 선택하는 숙련된 개발자가 과연 있을까요?”, “자본금이 부족한 상태에서 그런 인재를 모으려면 더 나은 조건들에도 불구하고 위험을 감수할만큼 학생의 아이디어를 신봉하는 멍청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야 할겁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그 학생에게 행운을 빌어주었고 강연은 계속되었습니다.

그 학생은 강연이 끝난 뒤 저에게 찾아와 비트코인 파생상품 거래소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알고있었습니다: 앞에서 말한 부족하고 무능한 사람이 바로 제 자신이었기 때문에 비트멕스의 최고경영자이자 공동 창립자인 Arthur Hayes와 완벽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수 있었다는 사실을요.

충분한 자본금 없이 저희는 6개월 동안 알파 온라인 (alpha online, 자산운용 전문가들이 주식종목,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주는 온라인 서비스)을 통해 흐름을 파악한 후, 가상 거래소와 관련된 어떠한 규칙도 없는 비트멕스 모의 투자대회를 개최했습니다. 대회 동안 지켜야 할 규칙이 없었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개의 계정을 만드는 것을 제외하고) – 거래소 사이트를 해킹한 참가자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그 당시 저희는 사이트의 취약점 발견에 대한 상금으로 몇 개의 비트코인을 우승자에게 수여했지만, 그 밖의 다른 심각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아내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제가 크로아티아에서 신혼여행 중이던 2014년 11월 24일, 비트멕스 거래소가 런칭되었습니다. 거래소를 위해 함께 힘써준 Ben 과 Arthur도 홍콩에서 함께 이를 기념했습니다. 아래 두 개의 사진에 초창기의 거래 인터페이스의 모습이 담겨있고, 런칭 이후의 초기 트롤박스 메시지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4년 11월 24일, 드브로브니크, 크로아티아.
2014년 11월 24일, 홍콩.

 


그 당시 모든 프로젝트는 설계와 동시에 상품이 되었습니다. 2014년 초, 암호화폐 생태계는 대규모 거래소인 Mt.Gox의 파산으로 인한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현재와 달리 당시 쟁점은 “작업증명방식 (proof of work)” vs 지분증명방식 (proof of stake)가 아닌 소위 “잔고증명방식 (proof of reserves)” 이라 불리는 것이였습니다 – 이 단어를 구글링하여 조회수가 높은 게시물의 타임스탬프 (timestamps)를 살펴보십시오. 이 당시, 비트멕스 거래소 런칭에 관한 게시물이 레딧 (Reddit, 소셜 뉴스 웹사이트로 사용자의 up 혹은 down 투표를 통해 게시글이 메인 페이지에 올라가게 된다)에서 가장 많은 up 표를 얻었습니다.

비트코인 거래소 운영 시 제 1 원칙은 언제나 “어떤 상황에서도 비트코인을 잃지 말라.” 입니다.

이 규칙은 저희가 비트멕스에서 하는 모든 일에 적용됩니다. 물론, 현재 비트멕스의 운영방침에도 빠짐없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다중 서명(multisig)을 통한 모든 거래에 항상 콜드 월렛 (cold wallet,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상태의 지갑)을 사용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상의 3BMEX 거래 내역을 통해 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려 1,250일 동안 내내 (!), 2~3일을 제외하고 저희는 일일 출금 내역을 확인하고, 위험성을 점검하고, 서명 내역을 넘겨 다음 거래 당사자가 서명할 수 있도록 하고, 최종적으로 전송이 이루어지도록하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그 당시, 저는 사용자들이 위와 같은 방식을 선호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비트코인은 여러 측면에서 기존의 화폐 시스템보다 훨씬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었죠. 지속적인 감시를 요하는 암호화페의 보관 및 관리업무에 대한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못했습니다. 저는 비트멕스의 사용자가 이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래소 런칭 초창기에 저희는 출금 시간에 대해 엄청난 항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거래 규모 기준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큰 거래소인 저희 비트멕스는 현재 위와 같은 항의를 거의 받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알고있습니다 – 자신의 예치금(deposit)을 이 같은 방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말이죠. 저희 비트멕스는 편리성이 아닌 안전성을 위해 이 같은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4년의 비트멕스 거래소.

2014년은 비트멕스 설계를 위한 밑거름이 된 한 해였습니다. 저는 프런트엔드 (frontend) 설계자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ReactJS 프로그래밍 언어을 선택했고 비트멕스는 이를 기반으로 런칭된 첫 번째 거래소가 되었습니다. 이는 2018년 현재까지도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배당하는데 도움이 되고있는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저희는 또한  kdb+/q 기술로 매칭과 마진 거래 엔진을 설계한 처음이자 – 지금까지도 아마 거의 유일한 – 거래소일 것입니다. kdb+/q 기술은 통상 대규모의 시계열 데이터 (time-series data)의 처리를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비트멕스에 꼭 맞는 기술입니다. 또한, 유연하고 매우 정확한 SIMD 명령어를 사용해 거래처리속도를 높였습니다. 저희는 Kdb+ 기술의 유연성과 빠른 속도를 통해  같은 시간안에 2번의 상품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낮은 레버리지의 인버스 상품과 콴토 선물 상품에서 높은 레버리지의 상품까지 그리고, 높은 레버리지의 선물 상품에서 비트멕스 주력 상품인 XBTUSD 무기한 계약 상품까지 말이죠. 이것은 비트멕스 구성원들의 땀과 혁신적인 생각 그리고 유연한 태도의 결과물이며, 저희는 이를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이제, 이 기사의 제목을 다시 한 번 상기하면서 더 자세한 내용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현재 비트멕스의 일일 거래액은 미화 6십 5억 달러에 달합니다. 가장 최근의 1분간  최고기록은 미화 3천 5백 달러였으며, 이는 2016년 4월 한 달 동안의 총 거래액 보다 높은 수치였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강조 표시된 2016년 3월의 XBTUSD의 거래규모는 미화 1만 6천 달러였으며, 현재 XBTUSD의 거래 규모는 단 1분만에 2배로 치솟았습니다.

아래의 도표는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글에서 보통 생략되는 단기간 및 장기간 동안의 월별 거래액을 상세하게 나타낸 것입니다:

kdb+와 같은 훌륭한 기술을 활용하고 있음에도 성장세가 더딘 이유를 이해하려면 비트멕스가 다른 거래소와의 차별화를 위해 하고 있는 노력들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00배의 레버리지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미쳤어? 정말이야?” 부터 “어떻게 100배의 레버리지가 가능할까?” 와 같은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는 비트멕스의 공동창립자와 보안관련 최고 책임자인 Ben Delo의 훌륭한 재무설계 능력덕에 가능한 일이였습니다. 보안관련 최고 책임자인 Ben은 성실하고 똑똑한 수학자이며, 거래를 위해 완벽한 수학적 모델을 설계했습니다. 해당 모델은 지속적인 감시와 빠른 거래 처리가 가능한 일관성을 갖춘 시스템이였습니다. 비트멕스 엔진 내의 거래내역은 분실되지 않으며, 사용자의 잔고는 0이하의 음수로 하락하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거래 플랫폼에서 흔히 일어나는 버그로 인한 오류는 세부 사항에 섬세하게 신경을 쓴 비트멕스에서 절대 발생하지 않습니다. 시장평균가 / 적정가격, 가중치 기반 자동자산청산 (ADL) 시스템, 무기한 계약 펀딩 비율 그리고 실시간 분리 (live isolated) / 교차 리마지닝 (remargining, 최소 증거금 요건 충족을 위해 추가적으로 자금을 넣는 것)은 비트멕스 거래소 런칭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참신한 개념입니다.

비트멕스 엔진의 지속적인 일관성 (consistent coherency)은 100배의 레버리지를 가능케했습니다. 이전부터 신속성이 충분히 검증된 Kdb+ 기술을 통해 저희는 모든 포지션의 가격 변동을 빠짐없이 리마지닝 (remargining)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술은 0.5%의 유지마진을 위한 박빙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비트멕스 발전을 위한 안전성과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비트멕스 보험 기금은 비트멕스 상품의 결산 (settlement)을 보장해주며, (해당 기사 작성일 기준) 미화 5천 만 달러에 상응하는 비트코인 6,149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면, 경쟁사들은 20배의 낮은 레버리지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보험 기금에 10개가 채 되지않는 한 자릿수의 비트코인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트멕스는 거래 처리속도를 위해 안전성을 포기하지 않을것입니다. 저희는 사용자의 자금 안전성과 거래에 대한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비트멕스 사용자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의견에도 귀기울이고 있습니다: 빠른 거래를 원하신다면, “시스템 과부하” 메시지에서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저희가 여러분의 희망사항을 현실로 만들어드릴 수 있습니다.

2017년 말부터 비트멕스 팀은 엔진 성능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이에 전념해왔습니다.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비트멕스 팀은 고성능의 엔진을 설계해왔고, 지금도 계속 설계중에 있습니다. 설계팀은 앞으로 100배 더 늘어날 거래 규모에 대비하여 거래처리용량 (capacity)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부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심도있게 다룰 예정입니다:

  • 비트멕스 거래 엔진이 주문과 리마지닝을 처리하는 방법
  • 실시간 메시지가 비트멕스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브라우저로 전달되는 방식
  • 비트멕스가 업계에서 가장 우수한 API 공급을 위해 API 우선 설계 (API – first design)를 어떻게 이용하는가
  • 중요 지점, 최고치 vs 기준치 부하 (load) 및 코너 케이스 (corner case, 정상적인 작동 절차를 벗어난 경우)를 보여주는 실적 및 성과 도표 (Performance charts)
  • “시스템 과부하” 메시지의 결함 및 생성 방식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 2017년 이후 거래처리용량의 증가를 보여주는 성과 및 실적건 수
    • 지난 몇 달동안 비트멕스가 이뤄낸 엄청난 진전과 비트멕스가 충족시켜야하는 요구 사항의 증가
  • 사업 로드맵과 Q2 관련 현안 사업
  • 온라인 파생상품 거래에 대한 비트멕스의 미래 비전

비트멕스 성공에 이바지한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Ben과 Arthur 그리고 저는 다른 어떤 기업보다도 비트멕스의 일원이 된 것을 행운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트멕스의 고객, 직원 그리고 시장 잠재력은 한마디로 업계 최고 수준이라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트위터 @STRML_를 통해 저에게 직접 문의하거나 텔레그램 STRML으로 문의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저는 가끔씩 훌륭한 피드백을 주시고 수 년간 비트멕스를 응원해주신 거래자 커뮤니티인 Whalepool TeamSpeak 에서 거래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기도 합니다.


비트멕스 거래소가 런칭된 드브로브니크의 한 아파트 창문을 통해 바라본 평범한 풍경. 

1 – 스타십 트루퍼스는 이 당시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해 다른 경쟁사들보다 한 발짝 앞선 시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