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를 기다리며 (Waiting for Godot)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고. 아무도 오지 않고. 아무도 가지 않네. 이것 참 끔찍한 일이군.” 
― 사무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Samuel Beckett, Waiting for Godot)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설립 초기부터 여러 명의 고도 (Godot,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에서 자신을 기다리는 두 주인공 앞에 50년 동안 나타나지 않는 존재)를 기다려왔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자들에게 고도 (Godot)는 전설속에나 등장할법한 기관투자자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이 대규모로 암호화폐 거래에 참여하면, 거래량이 늘어나고 유동성 또한 마법처럼 높아져 시장은 “움직여야 하는 대로” 다시 말해, 예측가능한 방향으로 흘러갈 것입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암호화폐 분석가들은 2018년을 기관투자자들이 암호화폐 투자에 대거 뛰어들 한 해라고 확언했습니다. 이러한 신규 자본의 유입은 비트코인 가격이 미화 1만 달러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데에 일조할 것이며, 암호화폐 거래자들을 공매도의 천국으로 데려다 줄 것입니다.

북반구에 여름이 찾아오면, 기관투자자들은 정말 암호화폐 커뮤니티로 몰려들까요? 골드만삭스와 JP 모건의 암호화폐 거래 관련 뉴스를 제외하고, 암호화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를 대체 및 해소시켜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시카고상품거래소 (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 (CBOE)의 비트코인 선물 계약 거래량이 최고의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두 곳에서의 계약 모두 미화 달러 기반으로 마진이 계산되고 결산됩니다. 비트코인의 매수없이 해당 상품의 거래만으로도 거래자들은 비트코인 가격 노출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트멕스의 모든 상품은 비트코인 기준으로 마진이 계산되고 결산되며 이는 거래를 위해서 반드시 비트코인을 보유해야함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거래자들은 비트코인의 발상과 아이디어 자체에 호의적이지만, 실제로 이를 매수 및 보유하고 전송하는 것은 두려워합니다.

수치 비교



위 도표는 시카고상품거래소 (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 (CBOE) 그리고 비트멕스에서의 비트코인 / 미화 달러 계약의 2018년도 연 누계 거래량을 미화 달러 기준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첫 번째로 주목할만한 점은 비트멕스의 누적 거래량과 시장 점유율 (Market Share)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입니다. 기관투자자 기반의 시카고상품거래소 (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 (CBOE)보다 소액투자자 기반인 비트멕스에서의 거래량이 몇 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비트멕스 소액투자자들에게 시카고상품거래소 (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 (CBOE)와의 다리 역할을 하는 중개인을 통한 계정 개설은 매우 어려울 것이며, 중개인은 상대적으로 높은 최소 예치금 (account minimums)을 요구할 것입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 (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 (CBOE)의 낮은 레버리지와 계약의 높은 개념적 수익 (notionals, 현금 수익과 동일하게 간주할 수 있는 것)은 시카고상품거래소 (CME), 시카고옵션거래소 (CBOE)와 연관성 있는 비트멕스 고객임에도 불구하고 두 거래소의 계약 중 단 한 건도 매수할 여력이 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위 데이터를 통해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소액투자자들이 여전히 시장 흐름을 지배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 일례로 텔레그램 (Telegram), 위챗 (WeChat), 레딧 (Reddit)과 같은 곳에서 다른 거래자들과 어울리다보면 여러분은 그들이 특정 파생상품 시장의 운명의 장난같은 일로 인한 현물 시장 변화에 대해 토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케이엑스 (OKex)의 분기별 선물상품 결산 (지난 3월 30일 홍콩 암호화폐 거래소인 오케이엑스 (OKex)에서 비트코인 분기별 선물계약 가격 조작을 위해 비정상적인 거래를 대량으로 실시한 결과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한 사건)은 암호화폐 시장에 이중 손실 (whipsawed, 가격 하락 직전에 매수, 가격 상승 직전에 매도하여 발생하는 이중 손실)을 입혔으며, 비트멕스 XBTUSD 스왑 상품의 높은 펀딩 수수료 또한 암호화폐 거래활동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다만, 시카고상품거래소 (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 (CBOE)에서의 계약 만기는 시장 변동의 원인으로 거의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내일 

시카고상품거래소 (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 (CBOE)의 거래량은 기관투자자들의 저조한 암호화폐 거래 참여도를 보여줍니다. 이를 증명하듯 1월부터 5월까지의 전월 대비 연평균 성장률은 3.94%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이는 곧 달라질 것입니다. 은행들은 향후 최소 6개월에서 12개월이넘는 기간 동안 암호화폐 거래 관련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고, 거래를 처음 경험하는 고객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은행이 암호화폐 거래 데스크 (trading desk) 개설의 공식 발표에 따른 평판 하락에 대한 위험성을 감수한다면, 해당 은행은 위험성을 완화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암호화폐 사업을 구상할 것입니다. 그 중, 가장 거래가 쉽고 부담없는 상품은 기초 자산 (underlying asset)의 투자가 필요없는 상품입니다.

최근 생겨난 신규 트레이딩 데스크를 손쉽게 따돌리는 방법은 시카고상품거래소 (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 (CBOE)에 상장된 선물상품에 대한 위험가격책정 (risk pricing)입니다. 고객은 큰 규모의 블록을 최대한 빨리 거래하길 원하고; 매도 거래 데스크 (sell-side desk)는 거래일에 두 가지 방법으로 가격을 매겨 거래소 거래로 인한 위험성을 제거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고객은 공시된 것 보다 높은 즉각적인 유동성을 얻게되고, 은행은 의미있는 투자 흐름속에서 건전한 매매 마진 (bid-ask margins)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거래량과 시중 금리 증가에 따른 미화 달러 결산 기반의 파생상품 시장과 비트코인 결산 기반의 파생상품 시장 간의 상호작용은 수익성 있는 시장왜곡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실제로 발생하기 전에 비트멕스 블로그 기사인 the BitMEX vs. CME Futures Guide 를 읽어볼 것을 권해드립니다. 비트멕스 상품의 비선형적 구성요소는 상품에 대한 이해를 복잡하게 만들지만, 궁극적으로 이는 수익성 높은 차액거래와 비트멕스와 시카고상품거래소 (CME) 간의 스프레드 거래를 가능케 할 수 있습니다.